혹시 나도 모르게 해장에 좋은 음식을 또 검색하고 계시는 중이신가요?
내가 또 그렇게 술먹으면 내가 00다 라고 수백번씩 외치면서도,또 술을 먹고, 다음날 후회하고, 또 해장에 좋은 음식을 찾는 이 어이없는 무한반복의 행동이 우리가 어른이 되서, 이 세상을 살고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 하는 행동들아닐까요?
너무 자괴감 같지 마시고, 지금 현재 과음을 해서 숙취에 찐하게 고통받는 분들, 술약속 있으신 분들 아니 과음하실 분들 아니 앞으로 술 이란걸 드셔야 하는 분들은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모두 제대로 된 해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숙취가 생기는 이유
도대체 왜 숙취가 생길까?
숙취란 술을 내가 문제없이 해소가능한 범위를 넘어, 너무 많이 마신 뒤 나타나는 불쾌한 증상들의 종합선물세트로, 숙취의 심각성은 술을 얼마나 많이, 어떤 술을 마시는지, 유전자, 나이, 성별, 건강 상태 등 개인의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타납니다. (즉 사람마다 다 다르다는 겁니다.)
1. 물부족
숙취의 주요 원인은 내 몸안에 물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의지이건 타인의 의지이건 내 몸안에 들어간 알코올은 몸안에서 더 많은 소변을 생산하게 만들고, 이렇게 내 몸은 물 부족 현상을 격게 됩니다.
뇌에 수분이 부족하면 머리가 쪼개지듯 아프고, 과음을 하면 몸 안에 수분이 알코올과 같이 날아가서 심한 갈증이 생기고, 술냄새가 심하게 나게 됩니다.
2. 아세트알데히드
숙취의 또 다른 원인은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생기는 독성 화학물인 아세트알데히드입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메스꺼움, 구토, 땀 흘림, 그리고 홍조와 같은 숙취의 많은 증상들의 원인입니다.
도대체 왜 내 머리가 아픈지, 왜 토할 것 같고 식은땀이 나는지, 굳이 알필요가 있겠습니까만 내 몸이 어러는 원인을 알아야 , 내 몸이 필요한 해장음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꼭 한번쯤은 알아 놓으면 좋습니다.
해장에 좋은 음식
1. 물과 이온음료
결국 숙취는 내몸안에 수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1도 해장이 되지 않는 다고 생각했던, 물이 해장에 가장 좋은 음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숙취로 맹물을 들이키기 어려운 분들은 대신 약간의 향이 가미 되어 있는 이온 음료를 마시면 좋습니다.
물을 마시게 되면, 내 몸안에 부족한 수분이 공급되며, 숙취의 원인인 독성 화학물이 빠르게 몸밖으로 배출 됩니다.
술 마신 사람들이 사우나로 가는 이유와 같습니다.
하지만 독성 물질을 빼는 것보다 중요한것은 물을 내 몸에 채워 넣는 것입니다.
2. 숙취해소의 원투펀치 콩나물국과 북엇국
예로부터 해장하면 왜 콩나물국과 북어국이라고 하는 이유는, 마치 콩나물과 북어가 해장을 위해 태어난듯 해장에 직빵인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콩나물은 숙취의 주원인인 독성물질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가장 탁월하며, 북엇국 숙취해소의 필수 성분인 타우린이 엄청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뜨끈한 국물로 땀이 밖으로 배출되는 효과까지 생기니 해장에 좋은 음식중 으뜸으로 꼽습니다.
이것은 왜 숙취가 일어나는지 정확한 과학적 증거를 모르던 시절에도, 많은 분들에게 전해져 내려올 정도로, 가장 효과적인 해장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같은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조개가 들어간음식(조개탕), 재첩국 등과 곁들이신다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베트남 쌀국수
맑은 소고기 국물이 편안하게 해주고, 쌀국수안에 들어있는 숙주나물 또한 콩나물과 같이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어 숙취의 원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탁월 합니다.
속은 편안하게, 숙취의 원인을 제거해주는 성분역시 듬뿍들어 있는 쌀국수는, 콩나물국과 효과는 거의 같기에, 개인의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4. 바나나
음주 후 구토를 자주하시나요?
그렇다면 위를 자극하는 위산을 중화 시켜서 속을 편하게 해준다는 바나나도 추천 드립니다. 저 역시 이 정보를 알게 되고 한번 따라해 봤는데요 효과를 보았습니다. 속이 편해지고 구토가 적어지더라구요.
5. 배 (음료)
배는 숙취를 제거해주고, 우리 몸안에 알코올 농도를 낮추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호주에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특히 우리나라의 배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제일 탁월했다고 합니다. 보통 해장할 때 배를 구하기 어려우실 테니 배가 듬뿍 들어있는 음료라도 구해서 마셔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장에 나쁜 음식
앞에서 설명해 드렸던, 해장에 좋은 것들과 반대된 것들이 많이 포함된 것들이 해장에 나쁜 음식입니다.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빼앗는 것들, 속을 편하게 하는것이 아니라 더 자극하는 것들,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더 간을 자극하고 해독을 더디게 하는 음식들이 해장에 나쁜 음식들 입니다.
1. 커피, 오렌지주스
충격적이게도 갈증을 해소시켜줘서, 해장에 도움이 되는줄 알았던 2개의 음료가 해장에 나쁜 음식들 이었습니다.
먼저 커피는 위를 자극하여 속쓰림을 더 심하게 해주며, 커피에 가득들어있는 카페인은 이뇨작용을 촉발시켜 더더욱 내 몸에 수분이 모자르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오렌지주는 강한 산성음료여서 위에 부담을 많이 주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2. 라면, 김치찌개, 짬뽕등 맵고 짠 국물
커피와 오렌지주스 보다 더더욱 충격적인 사실은, 평생 해장의 최고라 생각했던 맵고 얼큰한 국물음식들이 최악의 해장음식이라고 합니다.
위를 더더욱 자극시켜 알코올 해독을 더 늦게해주고, 속을 더 불편하게 한다고 합니다.
결국 국물로 해장하려면 맑은 국물만이 정답이었습니다.
슬프지만 이제 해장라면은 이제 안녕…
3. 과하게 기름진 밀가루 음식들
해장을 위해 피자나 짜장면, 크림파스타를 즐기시는 분들께는 정말 죄송합니다.
과한 기름진 밀가루 음식들 역시 위장을 자극하여서 구토와 복통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한 우유, 치즈는 산성을 띤 음식들로 속쓰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결론
참 지키기 어려운 적당히 마시기.
내 몸이 허락하는 데까지 적당히 마시는게 제일 좋은 음주습관 이겠지만, 그럴 수 없는걸 잘 앍기 때문에, 내 몸에 잘 맞고 건강한 해장방법을 한번쯤은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